기억에 남는 질문
인턴 생활과 대외활동 등등 어떤 것에 비중을 두어야 할 지에 대한 질문
위 질문에 대한 답변
1,2학년 저학년 때는 학교 내 행사, 동아리, 학회 등에 집중한다면 3,4학년 때는 인턴경험 등 외부 활동에 집중하기!
기억에 남는 질문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 중, 취업할때 무엇을 우선으로 삼아야 하는가
위 질문에 대한 답변
잘하는 것 >>> 좋아하는 것 : 좋아하는 것의 경우, 일이 되어버리면 싫어질 수 있음. 내가 무엇을 잘하는지 다양한 활동을 통해 파악하고, 좋아하는 것은 취미로만 삼기
기억에 남는 질문
멘토님 학부 전공과 지금 하고 계시는 직무가 200% 일치하지는 않으셨을텐데, 복수전공 혹은 대학원 진학 없이 직무를 어떻게 선택하고 연결해서 취준을 하셨는지 좀 더 자세히 듣고 싶습니다. (제가 한 질문입니다)
위 질문에 대한 답변
저는 부동산계열 전공 출신으로 얼핏 보면 현재 직무와 전공이 핏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업무를 하다 보면 대학교 때 전공했던 것들이 나만의 무기로 써먹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을 전개할 때 부동산 전공 시 배웠던 입지선정이나 시장분석을 통해 더욱 효과적인 전략을 짤 수 있었습니다. 학부생이 전공만으로 퍼포먼스를 내기는 꽤나 어려운 과제인 것 같습니다. 전공은 '학문을 배웠다'라는 뜻이지 '이것을 업무에 활용할 줄 안다'는 것을 증명해줄 수 있진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학문에서 벗어나 업무적 성과나 사회생활 경험이 필요합니다 (공모전, 대외활동, 인턴 등).
기억에 남는 질문
직무 선택시의 기준이 궁금합니다!
위 질문에 대한 답변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을 생각해보자. 좋아하는 것을 직무로 선택했을 때 오히려 좋아하는 일을 제대로 즐기지 못 하게 되며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일을 선택하고 좋아하는 것은 취미로 가져가는 것을 추천한다!
기억에 남는 질문
1. 스펙이 먼저일까요 학점이 먼저일까요? 2. 인턴경험 필수적일까요? 3. 물스펙을 걸러내는 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위 질문에 대한 답변
1. 공기업인지 사기업인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흔히 공기업은 학점을 보지 않는 블라인드 제도이기 때문에 3.5점만 넘겨줘 무리가 없습니다. 하지만 사기업 같은 경우는 학점이 높을수록 이득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3.7점 이상은 만들어주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공기업에서 요구하는 자격증과 사기업에서 요구하는 자격증이 크게 다르기 때문에 이에 따라 전략을 제대로 세워야 합니다. 2. 인턴 경험을 단순한 스펙으로만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요즘 같은 취업이 어려운 시기에는 인턴이나 다른 대외활동 스펙까지 꼼꼼히 챙겨야지 좁은 분을 통과할 수 있다는 생각이 많아지지만 순이 이력서의 한 줄을 넣기 위해서 인터넷 하면 막상 얻는 것이 얼마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인턴은 기업의 문화와 기업의 업무를 간접적으로 체험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인턴을 하고 싶으신 분은 내가 어떤 업무가 잘 맞는지를 파악하고 어떠한 성과를 내야 하는지 상사 분들의 업무 스킬을 파악할 수 있는 계기로 활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3. 물 스펙은 흔히 그저 이력서에 한 줄 넣기 위해서 한 의미 없는 경험을 뜻합니다 . 작은 대회나 교내 활동이라도 스스로에게 성장이 되었고 진로에 큰 계기가 되었으면 그것은 스펙이 되지 않습니다. 단순히 스펙을 쌓는 행위가 아니라 내가 무엇을 얻고 싶은지를 파악하고 미리 계획을 짜는 과정이 제일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기억에 남는 질문
간호학과라서 취업에 필요한 스펙이 확정적인데, 저는 휴학을 하고 대학생활 중에 더 다양한 경험을 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위 질문에 대한 답변
휴학을 생각중이라면 휴학 후 필요한 스펙을 먼저 채우고 난 후에 하고 싶은 대외활동이나 여행 등 다양한 경험을 해나가는 것이 좋다.
기억에 남는 질문
포스코 채용연계형인턴을 하신 걸로 들었는데, 포스코가 아닌 현대자동차를 선택하고 준비하신 이유가 궁금합니다. 이 질문과 연계해서 현대자동차 재직 중 느끼는 해당 기업의 장/단점이 궁금해요!
위 질문에 대한 답변
포스코는 현장경영 중심으로 사무직도 포항/광양 제철소에 의무근무 옵션이 있었습니다. 광양에서 인턴을 하면서 내가 과연 이러한 소도시에서 살 수 있을까?를 진지하게 고민했을 때 리스크가 컸습니다. 두 번째로 도전하는 것을 좋아하는 성향상 과거 공기업이었던 사양산업의 포스코보다 미래지향적인 모빌리티산업의 현대자동차가 더욱 매력적이었습니다.
기억에 남는 질문
노션을 통해 스펙을 정리하는 것의 장점이 무엇인가요?
위 질문에 대한 답변
취업 시 필요 능력과 내가 가진 경험과 역량을 보기 좋게 정리할 수 있고, 에피소드가 될 만한 것을 바로바로 기록할 수 있다. 또한 여러 명과 페이지를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집단지성을 활용하여 면접을 정리하고 대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기억에 남는 질문
교내활동(동아리, 학회)와 교외활동(공모전, 대외활동)의 적정 비율은 무엇인가요?
위 질문에 대한 답변
1학년 - 교내 70: 교외 30 2학년, 3학년 - 교내 30: 교외 70 4학년 - 교내 10: 교외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