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멘토링은 현대차그룹 대학생 교육봉사단 H-점프스쿨 장학샘을 우선적으로 모집합니다.
-
개설되는 멘토링과 참여 인원이 제한적입니다. 노쇼(no show)와 지각은 NO! 내가 신청한 멘토링은 책임감을 가지고 참여해주세요.
-
멘토링이 끝나면 후기작성은 잊지말고 꼭 작성 부탁드립니다!
1. 멘토링 소개
1) 멘토링 대상 : 3~4학년 (취업준비/직무탐색 등)
2) 멘토링 일정
- 1회차 : 7/2(화) 18:30~
- 2회차 : 7/9(화) 18:30~
- 3회차 : 7/30(화) 18:30~
※ 3회차 모두 멘토링 참여가 가능한 장학샘만 지원바랍니다.
#세상에 쓸모없는 경험은 없다! 진로 설정부터 콘텐츠 직무 취뽀 꿀팁까지!
대학교 3학년, 갈피를 잡지 못한 진로를 정면으로 맞닥뜨려야 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방송국만을 꿈꾸며 자란 무도키즈였지만, 실제로 경험해본 촬영현장과 현실의 벽은 감내하기 어려울 만큼 냉정했습니다.
진로를 찾는 과정에서 제가 관심있는 모든 것에 도전해보고 결정하겠다는 다짐을 한 순간이 있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최소 30년을 내가 선택한 직장과 함께일텐데 신중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우선 저의 전공과 연계된 언론사, 광고대행사, IT 업계 등 다양한 경험을 시도했고, 그 과정에서 제가 진심으로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것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물론 지금도 끊임없이 고민하고 생각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누군가는 이렇게 많고 다양한 인턴을 했기에, 중고신입이었기에 대기업에 들어올 수 있었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죠.
하지만 저 역시 수없이 많은 인턴 서류/면접탈락을 경험했고, 실패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저의 부족한 점과 제3자 입장에서 바라볼 때 무엇을 더 채워야 할지 등을 다듬는 수차례의 과정을 겪어봤기에 여러 번의 직장생활을 경험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원하는 기업에 취업을 해서 원하는 직무를 하겠다'라는 목표를 잡으셨다면 전략적으로 준비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진지하게 내가 원하는 직무와 산업을 고민해보는 시간은 당연히 선행되어야 하며, 진지하게 내 삶을 돌아보며 어떤 것이 나의 강점이고 약점인지 객관화해보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저는 이번 커리어패스 멘토링을 통해 나의 경험, 직무, 취업 등의 全 과정을 여러분과 함께 나눠보고자 합니다. 그 과정에서 진로와 취업에 대한 깊은 고민을 나누고, 조금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 주차별 내용
- 1주차 : 콘텐츠 직무 A to Z
: 직무 및 내 경험에 대한 분석 활동 (+ 멘토의 활동으로 경험 분석 배우기)
: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활동은 어떤 게 더 있을까요?
: 지금 당장 내가 도전할 수 있는 활동 확언하기
: 지금 내가 하고 있는 활동 중 덜어내도 되는 건 어떤 활동일까요?
: 취업 전 필수코스! 직무만큼 중요한 직업적 가치관 설정하기
- 2주차 : 비상경 문과생 취업 A to Z
: 자소서와 면접 준비 과정, 어디서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 멘토의 실제 경험담)
:취업에 있어 어떤 마인드가 필요한가요?
: 취준생의 일반적인 하루는 어떨까?
:서류 준비부터 면접까지... 경쟁률 160:1을 뚫은 실제 경험담과 매력있는 지원자 되는 꿀팁
- 3주차 : "진로도 못찾고 헤매던 내가... 대기업 회사원?"
:비상경 문과생은 뭘 해야 취업할 수 있을까? 동아리, 학회, 인턴, 아르바이트 등 멘토의 경험과 취업 시 활용Tip
:꿈과 열정만 있던 대학교 1,2학년... 동아리, 학회 등 교내활동과 아르바이트
:진로 찾아 삼만리... 방송국, 언론사, 광고대행사, IT업계 인턴
:다사다난의 연속... 취준생으로서 어떤 과정을 걸었을까? (포트폴리오, 어학, 자격증 등)
2. 멘토 소개
'김자경' 멘토님만의 특별한 경험!
저는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를 전공하고 연극영화학과를 부전공했으며, '23년 2월 졸업했습니다. (몇학번인지는 추측해보세요)
방송국만을 생각하며 진로를 설정했지만, 이 꿈을 접게 되는 명확한 계기가 몇차례 있었습니다.몇년간의 꿈을 접고 새로운 길을 시작하려니... 참 막막하고 어려웠습니다.
이처럼 진로의 좌절을 경험하기도 했지만, 이를 계기로 오히려 다양한 산업/진로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저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직업 가치관을 제대로 수립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어요.
만약 이 과정들 없이 무작정 취업을 준비하고 기업과 직무를 선택했다면 분명 언젠가 후회했을거란 생각, 거의 확신이 듭니다.
취업에 결코 쓸모없다고 생각했던 활동들, 돌아보면 면접 때 한 질문이라도 답변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연영과 부전공도 취업할 땐 참 쓸모없다고 생각도 했는데, 막상 회사에서 쓰게 되는 전공지식들이 있네요 ㅎ) 그만큼 경험분석과 직무연결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싶습니다.
또 취준기간에 혼자서 열심히 한다고 안되는 부분이 많이 있을 거에요. 그 과정에서 제가 도움을 받았던 다양한 출처(?)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진로를 설정하고, 직무를 정하고, 취업에 발을 딛기까지 외롭고 힘든 시간인 것을 누구보다 공감합니다.
이번 멘토링을 통해 장학샘들에게 인간적인 조언과 또 회사선배로서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익한 멘토링이 될 수 있길 바랍니다. :)
3. 이런 장학샘들께 추천해요!
이 모든 키워드 중에서 한 가지라도 관심있는 키워드가 있다면 절대 놓치지 마세요!
#콘텐츠직무 #비상경문과 #진로설정 #경험분석 #직무연결 #다양한활동 #강점약점찾기 #직업가치관
☑ 콘텐츠 직무 취업 준비를 하고 있는 장학샘
☑ 콘텐츠에 관심은 많지만 어떻게 취업준비를 해야 할지 갈피를 못잡고 있는 장학샘
☑ 비상경 문과생이 대기업 취업할 수 있을까요? 막연한 두려움에 시작해보지 못하고 있는 장학샘
☑ 대학생활도 취업에 도움이 될까요? 교내·외 다양한 활동을 하지 못해서 취업이 걱정되는 장학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