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멘토링은 2024 성북 미래나눔학교 장학샘을 우선적으로 모집합니다.
이런 장학샘이 함께 하면 좋아요
✅ 가르치는 직업에 대한 종사를 희망하는 장학샘
✅ 교육 분야 내에서 새로운 직무나 역할을 찾고 있는 장학샘
✅ 진로에 대한 고민이 많아서, 망설이고 있는 장학샘
✅ 지금 있는 곳을 떠나서 어디론가 떠나고 싶다고 생각하는 장학샘
유성호 멘토님을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고등학교 교사로 시작해서, 현재도 시대인재라는 학원에서 국어 강사로 일하고 있는 사람을 대면하여 가르치는 일을 업으로 살고 있는 사람입니다. 어쩌다 보니, 12년간 근무했던 교직을 40세가 되는 해에 사직을 했고, 세계일주를 213일간 하고 돌아왔습니다. 그리고 나서 학원에 취업을 했고, 학원 강사로 7년째가 일해오고 있습니다.
이 멘토링(과 주제)을 준비하게 되신 이유가 무엇인가요?
교육 현장에서의 경험을 통해 깨달은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바로 우리의 인생이 항상 예상대로 흘러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고등학교 교사로 시작했던 저는 지금 학원 강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이 변화는 처음에는 계획에 없던 것이었지만, 이 과정 속에서 다행히 감히 저는 행복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계획적인 인생 계획이라는 이름으로 오히려 갇혀 있는 삶을 살고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우리의 인생은 훨씬 더 유동적이고 다채로울 수 있습니다. 처음 선택에 너무 겁먹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절실하게 무엇을 선택한다면, 그 어느 선택도 그릇되지 않는다고 저는 믿습니다. 우리의 인생은 때로는 미스터리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불확실성 속에서도 우리는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현재 자신의 진로나 미래에 대해 고민하고 계신 분들, 그리고 교육 분야에 관심 있는 모든 분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싶습니다.
제가 가진 WORK/LIFE 가치관은요
[WORK & LIFE] 국어식으로 설명하자면, 실질형태소가 되는 자격입니다. 실질형태소만이 자립형태소가 될 수 있습니다. 성인이 되어서 1단계로 완수해야 될 과업은 온전한 자립형태소가 되기 위한 필요조건인 실질형태소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업’울 제가 자립할 수 있도록, 제 스스로가 달성해야 할 경제적인 토대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본질은 ‘시간’과 ‘돈’의 교환입니다. 제게 있어서 직업은 제가 가진 ‘시간’이라는 재화를 ‘돈’이라는 재화와 바꾸는 것이며, 그를 위해 제가 잘 할 수 있는 것을 찾기 위해 골몰해왔던 거 같습니다. 현재는 ‘돈’ 못지 않게, ‘시간’이라는 재화가 중요해진 ‘40대 중반’이기에 돈을 덜 벌더라도 가족들과 함께 보낼 수 있는 시간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멘토링은 이렇게 진행돼요!
▶ 18:00~18:40 | 멘토의 강연, 아이스브레이킹
▶ 18:40~19:20 | 멘티 자기소개 및 고민 나눔 시간
▶ 19:20~20:00 | 가르치는 직업 군의 미래에 대한 전망과 준비사항
장학샘은 멘토링에서 이런 것들을 얻어갈 수 있어요.
1️⃣ 불확실한 미래에 대해서 겁만 내지 않고 행동하는 야성
2️⃣ AI 시대에 대체될 수 없는, 사람을 대면하여 대하는 능력의 중요성
3️⃣ 이런 저런 고민 나눔의 시간